본문 바로가기

■ IT 일반

HDMI 버전 별 차이

(전제)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TV 혹은 모니터의 연결선인 HDMI 연결선은 버전이 1.4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보급이 활발한 UHD급의 TV와 같은 기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HDMI 연결선의 버전을 2.0으로 반드시 바꿔주어야 합니다.

일명 4K급 케이블 TV모뎀과 UHD급의 TV는 반드시 연결선을 HDMI 버전 2.0 연결선으로 연결해주어야 하고, 셋톱박스의 설정의 해상도를 최대치까지 높여가며 테스트해보시며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즉, 물리적으로 "UHD급 셋톱박스 + UHD급 모니터(TV) + HDMI 버전 2.0"과

소프트웨어적으로 설정의 "해상도"를 '1080p,60hz'를 초과되게 더 높은 값으로 설정해야합니다.(통상 기본 설정값이 자동으로 최대치로 설정되지 않기에 사용자가 확인해야 합니다/연결되는 모니터나 TV가 지원하는 해상도가 낮은 경우를 대비해서 기본값이 720p로 되어 있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HDMI 호환성 도표

최근 활발히 판매되는 중소기업 UHD급 TV들은 가격이 워낙 낮게 책정되다보니 기본 연결선이랄 수 있는 위 HDMI 연결선을 포함하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1.5미터 길이의 HDMI 버전2.0 연결선은 3~5천 원대에 판매됩니다.

8K급 대비 v2.1도 있지만 통상 v2.0이면 충분

 

HDMI 연결선 버전은 따로 구별하기 힘들며 1.4버전은 전선 표면에 'VM-1 20276'이라는 자막이 통상 쓰여있습니다.

HDMI 1.4
셋톱박스의 기본 연결선 확인. ver 1.4
셋톱박스만 UHD급 ^^;

두서없지만 HDMI 연결선의 버전별 차이 및 구별법과 왜 v2.0을 써야 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즉, 제대로 고해상도 영상을 즐기려면 물리적으로 정확한 장치를 쓰고, 설정값도 제대로 맞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