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일반

Serial-ATA방식

시리얼 ATA (Serial ATA)란 무엇인가?

시리얼 ATA는 오늘날의 패러럴 ATA 인터페이스 디스크 드라이브 버스와는 반대되는 개념의 "시리얼" 아키텍쳐이다. 시리얼 ATA는 패킷으로 많은 데이터 비트를 둘러싸고 있어 패러럴보다 30배나 더 빠른 속도이며, 호스트에서 또는 호스트로부터 와이어 밑으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게 된다. 현재의 패러럴 드라이브에서는 CRC(사이클릭 리언던시 채킹 : Cyclic Redundancy Checking)는 앞뒤로 전송이 되면서 실행되지만, 커맨트에 위하여 수행되는 것은 아니다. 반면 시리얼 ATA는 데이타 전송에 관한 CRC 부분이 버스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커맨드와 데이터 페킷 레벨 모두에서 CRC를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CRC(Cyclic Redundancy Checking)는 모든 싱글 및 더블 비트 에러를 파악하여 99.998%의 에러 탐색 기능으로 가능한 모든 에러 탐색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비 고 1 세대 2 세대 3 세대
데이터 전송률 150MB/s 300MB/s 600MB/s
예상 출시 시기 현재 2004년 중반 2007년 중반

하나의 시리얼 ATA 드라이브는 아주 정확한 신뢰성으로 버스상에서 호스트 시스템에 초당 150MB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시리얼 ATA 인터페이스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확장성을 지속적으로 허용할 것이다.


시리얼 ATA의 부가적인 이익

시리얼 ATA는 지속적인 성능 향상, 데이터 신뢰성 향상 및 패러럴이 효율적으로 계속 공급할 수 있다는 것 이상으로 전반적인 시스템 역동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기 시장 진입 단계에 있어서도 시리얼 ATA 진영에서는 데스크탑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이익을 줄 수 있다고 한다.



[SATA 케이블]

시리얼 ATA 케이블은 향상된 시스템 공기 흐름과 작은 폼팩터 및 소비자 가전 박스 등과 같은 혁신적인 시스템 설계를 위해 보다 얇고 긴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는데, 케이블은 폭이 약 7mm에 총 길이 1m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패러럴의 경우 하나의 케이블에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여 사용할 경우 전송률의 한계에 접해 제대로 된 속도를 구현하지 못했지만, 시리얼 ATA의 경우 현재 하나만 사용하므로 다른 하드디스크의 사용에 따른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되지 않는다. 또한 윈도우 내에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Hot Pluggable 기능으로 인하여 USB 장치나 IEEE-1394 장치처럼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출처 : http://brainbox.co.kr



반응형